건강정보방

복지관고당고교육

옹이에묻어난향기 2013. 6. 25. 02:14

김천노인종합복지관

6월24일 월요일 복지관에서는 상반기 종강을 며칠 앞두고 노인들에 건강을 생각하며

주1회 3주째 오늘이 마지막으로 혈암 당뇨 고지 혈에 대한 교육이 있었다.

2층 강당에 150여명의 어르신을 모시고

▶ 첫 시간에는 김천시에서 김정권강사가 고지 혈 코레스톨에 관한 유산소 운동이란 주제로 빠르게 걷기 목표를 가지고 운동을 하면 생활이 달라진다. 운동은 약간의 힘이 들어 갈 때가 중간이라고 하며 운동은 30분에서~60분까지 일주일에 3번이상은 해야 한다며 간단한 스트레칭을 같이 따라했다.

▶ 두 번째 시간에는 보건지소에서 박화남 영양사가 고혈압 당뇨 고지 혈에 대한 강의

주제는 학습목표 식사의 원칙 운동관리 식사관리 약물관리 표준 체중 조절 싱겁게 먹기 천천히 먹기 영양소 적당량 하루 3끼 저녁은 조금 적게 잡곡류 채소 생선 커피보다 물을 먹자 음식은 규칙적으로 알맞은 양, 관리만 잘 하여도 건강은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보건지소 고, 당, 고, 사무실을 찾아온 김 사장은 당이 상당히 높았는데 부인의 지극정성으로 식사관리를 잘해서 지금은 정상으로 돌아 왔다는 사례도 있다고 했다.

▶ 마지막시간에는 김천 의료원에서 김명화과장님 김인수과장님이 오셔서

김인수과장님은 노인성 질병에 대한 강의가 시작되었다.

당뇨는 소변으로 당이 빠져 나간다 인슐린의 분비양이 부족하다

정상적인기능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 이길 수 있는“ 힘“ 운동과 식이요법이다. 당이 많으면 혈액이 끈 적 걸린다.

당뇨는 공복에는 (110) 식후에는(120~150)이하 라야 한다.

약물남용은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음식 양을 칼로리에 맞추어먹으면 건강은 지킬 수 있다 조용한 분위기에 모두 가슴에 새겨듣고는 우리 모두 싱겁게 먹자하며 의료원에서 베풀어준 간식을 받아들고 잊을만하면 고혈압 당요 교육을 해주는 복지관이 고맙다며 이날도 어김없이 당뇨검사 혈압검사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