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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살아가는데 필요한 교훈2017.3.5.

옹이에묻어난향기 2017. 3. 5. 14:24

1. 文房四友 [문방사우] 서재에 갖추어야 할 네 벗인 지()()()(),

 곧 종이벼루의 네 가지를 아울러 이르는 말.

2. 身言書判 [신언서판] 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에서

 인물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던 기준. , [體貌]말씨[言辯]글씨[筆跡]판단[文理]

네 가지를 이르는 말.

   3. 四君子 [사군자] [품성이 군자와 같이 고결하다는 뜻으로]

 매화난초국화대나무의 넷을 이르는 말.

   4. 七去之惡 [칠거지악] (지난날, 유교적 관념에서 이르던)

 아내를 버릴 수 있는 이유가 되는 일곱 가지 경우.

1.시부모에게 불순한 경우 2.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경우 3.음탕한 경우 4.질투하는 경우 5.나쁜 병이 있는 경우 6.말이 많은 경우 7.도둑질한 경우를 이름.

 5. 三不幸 [삼불행] 맹자가 말한 불행의 세 가지. 1. 蓄財(축재)에 전념하는 것 2. 자기 처자만 사랑하는 것 3.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

 三不惑 [삼불혹] 빠지지 말아야 할 세 가지. 여자 재물

6. 三不孝 [삼불효] 세 가지 불효. 1. 부모를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고, 2. 가난 속에 버려두며, 3. 자식이 없어 제사가 끊어지게 하는 일.

 7. 三不朽 [삼불후] 세가지 썩어 없어지지 않는 것. 세운 (), 이룬 (), 敎訓(교훈)이 될 훌륭한 말.

    8. 三從之道 [삼종지도] 세가지 따라야 할 도리 1. 옛날 여자가 어려서는 아버지를 따르고 2. 시집을 가면 남편을 따르며 3. 남편이 죽으면 자식을 따르라는 말

  9. 五常 [오상] 사람의 다섯가지 행실. 즉 인(), (), (), (), ().

   10. 五友 [오우] 다섯 종류의 절개 있는 식물. 선비가 벗삼을 만한 식물. (매화)()(국화)(대나무)(연꽃).

11. 五淸 [오청] 다섯 가지의 깨끗한 사물. 선비들이 즐겨 그리는 것. (소나무)(대나무)(매화)()().

 12. 五行 [오행] 우주간에 쉬지 않고 운행하는 다섯가지 원리. ()(나무)()()().

   13. 益者三友 [익자삼우] 이로운 세가지 친구 정직한 사람, 진실한 사람, 학식이 많은 사람

   14. 四端七情 [사단칠정] 사단은 맹자(孟子)공손추(公孫丑) 

상편에 나오는 말로 불쌍히 여기는 마음 즉, 

 네 가지 도덕적 감정을 말한다.

惻隱之心 (측은지심) 남을 불쌍하게 여기는 타고난 착한 마음을 이르는 말 羞惡之心 (수오지심) -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 辭讓之心 (사양지심) - 겸손하여 남에게 사양할 줄 아는 마음. 是非之心 (시비지심) - 옳음과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 그리고 칠정은 예기(禮記)예운(禮運)에 나오는 말로 기쁨()]•노여움()]•슬픔()  

두려움()]•사랑()]•미움()  

욕망()의 일곱 가지 인간의 자연적 감정을 가리킨다.

15. 四書三經 [사서삼경] 유교(儒敎)의 기본 경전 四書(사서)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을 말하며

 三經(삼경)시경(詩經)서경(書經)주역(周易)

 이른다.

   16. 世俗五戒 [세속오계] 신라 진평왕 때 승려 원광(圓光)이 화랑에게 일러 준

다섯 가지 계율. 원광이 수()나라에서 구법(求法)하고 귀국한 후 

화랑 귀산(貴山)과 추항()이 찾아가 일생을 두고

경계할 금언을 청하자,

  원광이 이 오계를 주었다고 한다.

   이는 뒤에 화랑도의 신조가 되어 화랑도가 크게 발전하고  

삼국통일의 기초를 이룩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事君以忠 (사군이충) - 임금은 충성으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事親以孝 (사친이효) - 어버이를 효도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交友以信 (교우이신) - 벗은 믿음으로써 사귀어야 한다는 계율 臨戰無退 (임전무퇴) - 전쟁에 임하여 물러나지 아니하여야

한다는 계율 殺生有擇 (살생유택) - 함부로 살생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계율  

 17. 十長生 [십장생] 장생 불사를 표상한 10가지 물상(物象) 소나무 달 또는 구름 불로초 거북 사슴을 말하는데, 중국의 신선(神仙) 사상에서 유래한다. 10가지가 모두 장수물(長壽物)로 자연숭배의 

 대상이었으며, 원시신앙과도 일치하였다.

  

옛 사람들은 십장생을 시문(詩文) 그림 조각 등에 많이

이용하였는데,

고구려 고분 벽화에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 사상은 고구려시대부터 있은 듯하다.

 고려시대에는 이색(李穡)목은집(牧隱集)으로 보아  

십장생 풍이 유행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에 십장생 그림을 궐내에 걸어놓는 풍습이 있었다.

이 후 항간에서도 십장생 그림을 벽과 창문에 그려 붙였고, 

병풍 베갯머리, 혼례 때 신부의 수저주머니 

 선비의 문방구 등에도 그리거나 수놓았다 

  18. 제주 三多三無 [삼다삼무] 三寶三麗 [삼보삼려] 제주도에는 돌, 여인, 바람이 많다. (三多) 제주도에는 거지, 대문, 도둑이 없다. (三無) 제주도에는 언어, 수중자원, 식물 (三寶三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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